2013년 11월 2일 토요일

Big Africa, Gall-Peters Projection and the West Wing

최근 Kai Krause의 The True Size of Africa가 블로그스피어에서 화제인데, 통상적인 지도가 면적의 왜곡을 가져온다는 것(양쪽 극지방으로 갈수록 과대표시)은 익히 알고 있었던 것이었지만, 그래도 이 inforgraphic은 꽤 충격적이었다. (이하에서 그림을 클릭하면 고해상도로 볼 수 있다)


아프리카 대륙의 면적이 미국, 중국, 인도, 동유럽, 일본, 그리고 대부분의 서유럽을 다 합친것보다 더 크다는 사실. 우리에게 가장 익숙한 Mercator Projection은 방향을 정확하게 반영한 지도이지만 면적의 왜곡은 극심하다. 이에 기반한 지도를 보면 아프리카는 미미한 크기로 보인다.


예컨데, 아프리카와 그린랜드는 비슷한 크기로 보이지만, 실제 면적은 아프리카가 14배 더 크다.


반면에 면적을 정확하게 반영한 지도들은 대개 형태의 왜곡이 심하게 나타나는데, 그 중에서 상대적으로 형태왜곡이 적은 것이 Gall-Peter Projection이다. 이것으로 보면 아프리카가 얼마나 큰지 쉽게 알 수 있다.


어차피 구면위의 모습을 평면에 나타낸 것이 지도이기 때문에, 완벽한 지도란 있을 수 없다. 그런데 Mercator Projection이 면적 왜곡이 너무 심하고, 인간은 또 면적에 중요도를 부가하기 때문에 정치적으로 매우 문제가 많다는 주장이 상당하다. 그것을 흥미롭게 그린 것이 The West Wing의 한 에피소드. 여기에서 <사회적 형평성을 위한 지도제작자 협회 Organization of Cartographers for Social Equality> 멤버들이 백악관을 방문해서 CJ와 조쉬에게 Mercator Projection을 버리고 Gall-Peter Projection을 취할 것을 주장....


아...그런데 이 장면을 보니, CJ 몹시 그립군....

댓글 없음:

댓글 쓰기